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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미국에서 운전하기

미국을 여행하기 위해 꼭 필요한 것 중 하나가 바로 자동차일 것이다. 대중교통이 잘 되어 있는 동부 혹은 일부 다른 지역의 도시 지역을 제외한다면, 자동차 없이 돌아다닌다는 것은 생각조차 쉽지 않다. 미국인들 대부분이 차를 소유하고 있고, 짧은 거리를 가더라도 차를 이용하며, 대부분의 상점들은 Drive-thru 혹은 넓은 주차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미국에서 생활하면서 이곳저곳 돌아다니기 위해 렌트카를 빌린 적이 많다. 서부, 중부, 동남부 등을 돌아다닌 경험에 의하면 미국 도심을 제외하고는 운전하기도 어렵지 않고, 자동차를 빌리는 것도 쉽기에 넓디넓은 미국을 여행하기 위해서는 자동차가 필수적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미국에서 처음 운전하는 사람들을 위해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

1) 교통법규

미국은 교통 벌금이 한국에 비해 쎄다. 사실 한국만큼 벌금이 적은 나라가 드물다. 벌금이 비싼만큼 현지인들도 교통법규를 잘 준수하는 듯 하다. 미국의 교통은 무조건 사람이 우선이다. 운전을 하다보면 무단횡단을 하는 사람들을 많이 볼 수 있을 정도로 항상 보행자를 우선으로 생각한다. 들은 얘기로는, 사람을 치는 경우, 어떠한 경우에도 운전자가 책임을 많이 지게 되기 때문에 항상 조심한다고들 한다. 그렇기에 미국에서 운전을 하고자 계획하는 경우에는 항상 주의해야 할 것 같다.

  • 교통표지판
본격적으로 주의해야할 교통법규에 대해서 얘기하자면, 미국 운전을 하면서 가장 많이 보게 되는 것이 아마 STOP 사인일 것이다.

사인이 의미하는 그대로 STOP하면 된다. 사인이 보이면 정지선에서 3초간 정지 후 출발하여야 한다. 주의할 점은 속도를 줄였다고 해서 되는 것이 아니라, 바퀴가 굴러가지 않을 정도로 완전 정지하여야 한다. 또한 두 차가 연속해서 STOP 사인에 진입하는 경우, 앞차가 정지할 때, 그 뒤에서 정지했다고 해서 STOP 사인 앞 정지선에서 바로 출발해선 안된다. 어느 경우에서도 STOP 사인에서 정지해야 한다. 미국의 많은 도로가 신호등 없이 STOP 사인으로 이루어 지는데, 4-way 도로, 즉 교차로에서 모든 방향의 도로에 STOP 사인이 있는 경우에는, 정지선에 먼저 정지한 차 순서대로 진행하면 된다.
STOP 사인은 가장 벌금이 쎼고 중요하게 생각되는 법규이기에 경찰 앞에서 걸린다면 외국인이라고 하더라도 벌금 티켓을 가차없이 발급받게 될 것이다. 개인적으로 미국의 STOP 사인은 참 잘 만들어지고, 잘 지켜지는 법규라고 생각한다. 이 규칙 덕분에 보행자가 편하고, 신호등이 없는 거리에서도 사고가 나지 않고 유지되는 듯 하다.

STOP 사인과 비슷하게 Yield 사인도 자주 보일 것이다. 주로 횡단보도 앞, Merge되는 차선인 경우,  Roundabout(회전교차로) 등에서 자주 볼 수 있다. 이 Yield 사인은 특정한 경우에 정지 혹은 차선 양보등을 해주면 된다. 예를 들어 횡단보도 앞인 경우에 보행자가 건너려고 하는 경우 보행자를 위해 차량을 정지하거나, 회전교차로에서 진입하기 이전에 회전하는 차량들에게 진행을 양보하는 경우이다.

  • 과속

미국에서 운전하면서 주의해야할 사항 중 또 하나는 과속이다. 도심같은 곳에서는 과속을 할 곳도 없지만, 조금만 도시 외곽으로 나오면 차량 수는 급격히 줄어들고, 도로는 엄청 넓어 속도내기 좋은 곳을 볼 수 있다. 특히 평지 도로에 시야가 탁트인 곳인 경우에는 자신도 모르게 속도를 올리게 될 수도 있을 정도이다. 과속을 특히 주의할 때는, 주변에 차가 없이 혼자 도로를 달리고 있을 때이다. 미국은 감시카메라가 잘 없는 대신 잠복경찰이 대기 중인 경우가 많다. 특히 밤에는 경찰차 불을 끈 상태로 잠복중인 경우가 많은데, 잘 보이지도 않다가 과속차량을 발견하면 사이렌을 키고 달려오니 주의하자.
다만 과속을 예외적으로 해도 되는 경우가 있는데, 주변 차 흐름을 따라갈 때이다. (경험상 여러 대의 차량이 무리지어 움직이는 경우에는 속도를 과도하게 넘지 않는 이상 괜찮은 듯 하다.)
(* 미국의 속도 제한 표지, 거리 등은 모두 마일 표기법을 사용하기에, 속도계 또한 mph로 맞추어두자. 렌트카를 빌리는 경우 기본적으로 mph이지만 아주 가끔 아닌 경우가 있다.)

  • 비보호 좌회전

미국의 도로를 보면 알 수 있는 또다른 특징은 비보호 좌회전이 보편화되어 있다는 점이다. 좌회전 차선에 가면 직진 차선과 동일하게 초록/노랑/빨강 세 개의 등만 있는 경우가 많다. 차가 자주 오지 않는 경우에는 비보호 좌회전이 크게 어렵지 않지만, 계속해서 반대편에서 차가 오는 경우 혹은 차가 많은 경우 당황할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초록불일 때 교차로 중간으로 슬금슬금 이동한다. 그리고 노란 불이 될 때, 반대편 차 흐름이 끊기는 경우에 빠르게 빠져나가는 것이 일반적이다. 글로는 어렵게 느껴지지만 주변 차들이 어떻게 좌회전을 하는지 한두번 본다면 쉽게 운전 할 수 있을 것이다. (미국 운전 연수시에 꼭 나오는 시험문제라고도 한다. 차가 많을 때 비보호 좌회전 하는법!)


  • 회전용 중앙차선

사진과 같이 미국에는 중앙차선이 비어 있고, 좌회전의 경우에만 사용하도록 되어 있는 구간이 있다. 좌회전을 하고자 하는 경우에 반대편에서 오는 차가 없는 경우 그쪽 차선으로 들어가 비보호 좌회전을 하면 된다. 반대로 좌회전을 통해 도로에 들어오는 경우에도 우선적으로 중앙차로에 들어간 뒤 1차선에서 오는 차가 없는 경우에 합류하면 된다. 이 중앙차선은 추월과 같은 목적으로 사용해서는 절대 안된다.

  • 우회전

미국은 우회전 신호가 있는 도로도 자주 보인다. 우회전을 할 때는 우회전 후 횡단보도의 보행자를 항상 조심하자. 우회전을 하는 경우 정지선에서 3초간 정지 후, 차량 보행자를 확인하고 도는 것이 원칙이다. 빨간 불인 경우엔 대체적으로 오는 차량이 없고, 사람이 없는 경우에 출발해도 된다. 다만 ‘NO RIGHT TURN ON RED’와 같은 사인을 본다면 초록 불인 경우에만 우회전이 가능하다.

  • 경찰에게 단속된 경우
미국에서 운전할 사항을 대략적으로 정리했지만, 미국은 주마다 법이 조금씩 다르고, 여행중에 들뜬 기분으로 생각지도 못하게 법규를 위반할 수 있다. 위반했을시에 경찰차가 사이렌을 키고 자신의 차를 따라온다면, 당황하지말고 안전한 갓길에 차를 정차하도록 하자. 차를 세울 때, 안전한 갓길이 아닌 경우 그에 대한 벌금을 물게 되는 경우도 있다. 경찰이 차를 세우라고 요구하는 경우, 정차 뒤에는 두 손이 보이게끔 두 손을 운전대 위에 올리고, 절대 차에서 내리거나 다른 행동을 하지 않는다. 조수석에 앉아 있는 사람도 마찬가지로 경찰이 요구하는 행동만 취하도록 한다. 미국이 총기가 허용되는 나라이기 때문에, 수상행동을 하면 총기를 꺼내는 것으로 생각 될 수 있기 때문이다. 가끔 경찰이 차를 세우고 자신의 차에서 오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는 경찰이 다른 지원을 기다리는 경우로 차에서 계속 기다려야 한다. (총기 사고가 많은 지역에서 이런 일이 많다고 한다.) 단속되는 경우, 경찰이 보통 요구하는 것은 운전면허증과 여권이다. 국제 면허증, 여권 그리고 한국 면허증을 운전할 때 항상 들고다니도록 해야한다. 혹시 면허증이 없거나 하는 경우에 대해서도 큰 벌금이 있기 때문이다. 경찰에게 잡힌 경우 신상 조회 등과 같은 이유로 시간이 소요될 수 있다. 그리고 위반한 사항에 대해서 티켓을 발급해 주는데, 이 티켓에 적힌 주소로 편지를 보내면, 자신의 주소로 진짜 티켓이 오며 그 때 벌금이 얼마인지 확인할 수 있다. 외국인인 경우에는 운이 좋게 봐주는 경우도 있지만, 항상 교통법규를 준수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한다.

2) 네비게이션

요즘 운전하면서 필수적인 것이 네비게이션이다. 좋은 점은 구글 지도를 이용하면, 미국에서도 한국어 음성의 네비를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다만 주의할 점은 미국에서는 데이터가 터지지 않는 곳이 많다. 특히 국립공원과 같은 곳을 방문할 계획이라면, 꼭 오프라인 지도를 준비해가도록 하자. 구글 오프라인 지도, 나바호 킴 여행지도, Gysic, Maps me 어플을 준비하면 좋다. 개인적으로는 구글 지도를 자주 쓰는 편이다. 데이터가 터지면 교통상황 체크 등이 가능하다는 것과 예상 도착 시간이 꽤나 정확하다는 점에서 사용한다.

구글 오프라인지도 다운받는법

휴대폰의 Google 지도 어플을 실행한다.-> 왼쪽 상단의 메뉴를 누르고 네비게이션 바를 내려 '오프라인 지도'를 찾는다. -> 오프라인 지도에서 '나만의 지도 선택'을 선택한다.-> 지도에서 내가 저장하고자 하는 지역을 선택한 뒤 '다운로드'를 클릭한다. -> 다운로드 되는 오프라인 지도를 확인한다. ->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길 찾기'를 사용할 수 있다.



3) 도심운전

도심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운전이 쉽진 않은 거 같다. 운전해 본 대도심은 시카고, 라스베가스, 샌프란시스코, 마이애미 정도인데, 초행길인 사람으로서는 어려웠다. 우선은 교통 체증을 항상 대비해야 한다. 시카고의 도심에서는 출퇴근 시간에 정말 답이 없게끔 차가 막히는데, 친구는 한번 교통체증으로 인해 비행기를 놓친 적이 있다. 평소 같으면 도착할 거리도 1시간 이상이 더 걸릴 정도이다. 그리고 도심 내부를 관통하는 고속도로는 차선이 굉장히 넓다. 왕복 12차선은 기본이고, 그 이상도 많이 보았다. 문제는 차선도 많고, 빠져나가는 Exit도 굉장히 많다는 것이다. 하나의 Exit이 4개의 차선으로 되어있고, 그 4개의 차선이 전부 Split되면서 다 다른 출구로 나누어지는 경우도 보았다. 웬만하면 구글지도가 현재 안내 밑으로 작게 다음 안내를 표시해주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많기에, 도심에서의 Exit을 나갈 때는 속도를 줄여 천천히 지나가면서 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 도심 운전이 어려운 점은 어느 나라나 마찬가지로 도심에는 난폭운전하는 사람이 많다. 사람이 없는 한적한 도로에서는 다들 깜빡이도 잘 넣어주고 양보도 잘해주지만, 교통체증으로 시끄러운 도심에서는 끼어들기에 바쁜 사람들이 많은 것 같다. 그렇기에 특히나 신호, 다른 차량을 조심해 운전해야 된다. 그리고 미국의 도심은 많은 길이 One Way로 이루어져 있다. 이런 점 때문에 길을 찾는 데에 있어 간혹 당황스럽기도 한데, 좌회전이든 우회전이든 목표한 도로가 One Way인 경우에는 꼭 표시되어 있으므로, Sign을 잘 보고 운전하자.
이외에도 경험을 얘기해보자면, 샌프란시스코는 언덕이 굉장히 많고 언덕 사이사이 Stop 사인이 많다. 언덕 출발시 차가 밀리는 경우도 많으니 조심해야하고, 특히 언덕에 주차하는 경우 사이드 브레이크와 함께 바퀴를 돌려놓도록 하자. 또 라스베가스나 마이애미 같은 곳은 정말 비싼 슈퍼카들이 많이 등장하니 조심하도록 하자. (혹여나 박으면…)

4) Highway와 Interstate Highway, 그리고 Tollpass

미국에서 여행을 하다보면 도심 도로를 제외하고는 크게 두 가지의 Highway가 존재한다. 미국에서 Highway라고 말하는 것은 우리나라에서 생각하는 국도 정도로, State 안에서의 Highway를 의미한다. 보통 Interstate 도로보다 Speed Limit이 낮다. Interstate Highway라고 하면, State와 State를 잇는 Highway로 우리나라의 고속도로 개념이다. Interstate Highway의 Speed Limit은 70mph가 가장 기본적인 것 같고, 80mph까지 본 적이 있으며 가장 높이 허용되는 곳은 Texas에 85mph가 있다고 한다. Highway의 일부에는 Minimum Speed Limit(최소속도제한)도 있는 곳이 있으니 조심하자.




미국에서 운전하기 좋다고 느낀 점 중 하나가 고속도로에서의 양보인 것 같다. 거의 대부분의 운전자가 깜빡이를 켜면 양보해주고, 1차선은 추월차선으로 이용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휴게소에 대해 얘기해보자면, 한국과 같이 고속도로에 공식적으로 휴게소가 존재하는 것은 아니다. 가끔 가다 Rest Place라고 적힌 곳을 볼 수 있는데, 장거리 운전사들을 위해 화장실과 주차장 정도가 구비되어 있을 뿐이지 한국의 휴게소를 기대하면 안된다. 그렇다면 미국인들은 운전 중에 어떻게 쉬는가 하면, 고속도로를 타고 가다보면 Exit 표지와 함께 여러가지 음식점 로고가 표시되어 있는데, 이 Exit을 이용해 나가면 주변에 있는 상점들을 이용하는 방식이다. 물론 휴게소 같은 것이 아예 없는 것은 아닌거 같다. 시카고 고속도로를 이용하다가 공중형 휴게소를 이용해본 적이 있다.

다음으로 미국 Highway에서의 Toll Fee를 얘기해보고자 한다. 미국의 Toll 제도는 State마다 크게 다른데, Toll 요금이 절대 싼 것이 아니라 Pass가 없는 경우에는 돈이 아까울 정도이다. 다리 하나를 건너는데 5달러를 받는 경우도 있었고, 시카고 같은 경우에 도심을 지나는 I-90은 짧은 거리에 5달러, I-294는 전체를 다지나기 위해서 20달러가 필요했다. Highway에서의 Toll 요금은 Toll Pass가 없는 경우 보통 오른쪽 끝 차선들을 이용해 계산할 수 있다. Toll Pass가 있다면, 정차없이 계속 직진하면 되기에 귀찮은 문제가 없다. 문제는 미국의 많은 Highway에서 Toll Fee를 받는 것이 Toll Gate가 있고 돈을 지불하는 방식이 아니라, 번호판을 찍어 청구하는 방식이 많다. 그렇기에 내가 지나는 도로가 Toll 요금이 필요했다면, 기억해두었다가 인터넷 등을 이용해 지불해야한다. 예를 들어 샌프란시스코의 금문교는 샌프란->소살리토 방향에는 돈을 낼 필요가 없지만, 소살리토->샌프란 방향은 Toll Fee를 받는다. 이 때 돌아오면서, Toll Fee는 모두 번호판으로 청구되니 Stop하지 말라는 문구를 볼 수 있을 것이다. 나중에 렌트카 회사에서 알아서 해줄것이라고 생각하면 큰 오산인 것이, 인터넷으로 미리 계산하지 않는 경우에는 벌금이나 수수료가 붙어 큰 금액을 내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내가 지나는 도로가 Toll Fee를 요구하는지 항상 체크하자. Google map을 이용한다면, Toll이 필요한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금액까지는 나오지 않는다.), 유료 도로 제외 검색을 통해서 조금 돌아가지만, Toll Fee를 내지 않는 방법도 있다.

5) 기름 넣기

미국에서 주유소는 보통 Fuel Station보다는 Gas Station이라는 표현을 많이 쓴다. 한국의 기름 값에 비해서 2.5배 정도 싸다. (1갤런당 2.3달러) 주변 주유소가 찾고 싶다면, 구글 지도에서 gas station 이라고 검색하면 된다. 오프라인인 경우에도 지도를 다운받았다면 지원되는 기능이고, 기름값 까지 비교가 가능하기에 제일 싼곳으로 찾아가면 된다. 

미국의 주유소는 셀프 주유가 기본이다. 카드를 이용해서 계산하는 경우에는 카드리더기에 카드를 꽂은 뒤, 기름 종류를 선택하고 주유하면 된다. 현금 결제가 하고 싶은 경우에는 보통 주유소와 함께 있는 편의점 계산대에 가서 차가 있는 번호와 넣고 싶은 달러를 얘기하면 된다. 예를 들어, 간단히 ‘Number 2, 20 Dollar please’라고 말하면 최대 20달러까지 기름을 넣을 수 있다. 만약 기름을 20달러까지 못채웠다면, 다시 계산대에 가서 남은 잔액을 돌려받을 수 있다.
미국의 렌트카는 가솔린을 사용하고, 특별한 경우가 아닌 이상에야 가장 싼 Regular 기름으로 주유하면 된다. 미국 주유소에서 기름 등급은 옥탄가로 적혀 있는데, 우리나라보다 4~5 정도 낮게 측정되어 표기되어 있다. (측정 방법이 다르다고 함) 보통 렌트카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옥탄가 87의 Regular 기름을 사용하면 된다. 가끔 Flex Fuel이라고 적힌 차량에는 옥탄가 85의 기름도 가능한데, 이런 기름을 파는 주유기가 많이 없다는 것이 아쉽다. 경험상 Economy 등급의 차를 타다가 85 옥탄가의 기름을 넣을 수 있는 곳을 발견하면 항상 가득 채웠던 것 같다. 연료를 3/4 이상 채워는데 20달러도 안들었던 기억이 있다. (Regular 기름이 1갤런당 2.3 달러일 때, Flex-Fuel 기름은 1갤런당 1.8 달러 정도, 즉 싸다!)

  • 주유기 사용법

제일 싼 기름은 보통 Regular 혹은 Unleaded로 표시되어 있고, 간혹 이보다 저렴한 Flex-Fuel을 볼 수 있다.
또 카드를 사용할 때, 신용/체크 상관없이 Credit Card라고 하면 된다. 카드를 주유기에 긁으면 Debit 카드냐고 묻는 경우가 일반적인데, No 를 선택하자.

6) 주차

미국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차를 사용하고 있고, 짧은 거리에도 차를 많이 사용한다. 그렇기에 미국 어딜가든 쉽게 찾을 수 있는 것이 주차장이다. 미국의 주차 공간은 한국의 1.5배 정도이기에 초보자도 쉽게 주차할 수 있다. 양쪽 차가 주차해도 양쪽 차가 넉넉히 문을 열 수 있을 정도이다. 주차와 관련해 문제가 될 수 있는 것은 주차비이다. 우선 미국 도심에서의 주차비는 꽤나 비싸다고 알고 있어야 한다. 시카고 도심주차장의 경우 짧은 시간에도 20불 넘게 요구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렇다면 오래 주차하지 않고, 잠시만 대기하거나 한다면 어떻게 해야할까? 그 방법은 Street Parking을 이용하는 것이다. 도심도로를 보면 도로 양 끝에 주차되어 있는 차들이 보일 것이다. 자세히 보면 주차되어 있는 양 끝 도로에 주차공간 표시가 되어 있고, 차량이 세워져 있는 보도쪽에는 주차미터기 혹은 주차비 계산 기계 같은 것이 보일 것이다. 주차미터기 같은 경우에는 미터기가 있는 바로 앞 공간에 차를 주차 후, 코인 혹은 카드로 주차비를 계산하면 된다. 계산이 되지 않았으면 빨간 불이 깜빡일 것이고, 잘 계산되었다면 초록 불이 깜빡일 것이다. 다르게 주차비 계산 기계가 있는 경우에는, 주차 공간이 표시되어 있는 곳에 차량을 주차시킨 후, 기계로 가 번호판과 주차 시간을 눌러 주차비를 결제한다. 결제가 성공했다면 영수증이 나올텐데, 이 영수증을 자동차 운전석 쪽 앞유리에 보이게끔 두면 된다. 
가끔씩 주차를 하면서 주차기계 대신 아래 사진과 같은 표지판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정해진 시간만큼 Street Parking이 가능하다. 이런 곳은 경찰 혹은 주차 관리반이 돌며 차량 번호판을 통해 시간을 측정하는데, 마찬가지로 시간이 초과되면 딱지를 끊게 되니 조심하자.

그리고 주차를 하면서, 보도블록이 노란색으로 색칠되어 있다면, 주차 및 정차가 금지인 구간이니 조심하도록 하자. 또 주차시에 차량에 중요한 물건을 절대 두지 말자. 주차장에서 물건이 보인다면, 창문을 깨고 가져가는 범죄가 많기에, 트렁크에 넣거나 보이지 않는 곳에 두어야 한다. (그렇기에 트렁크가 잘 보이는 SUV가 도난 사고가 많다고 한다.)

7) 이외의 팁

미국에서 운전하면서 느낀 것은 항상 Sign을 잘 보자는 것이다. 대부분의 주의사항, information등을 Sign을 통해서 알려주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Speed Limit이 급격하게 떨어지는 경우가 있는데, 70mph->50mph->35mph… 그런 경우는 작은 마을이 나온다던가, 급격한 커브가 나온다거나 하는 이유가 있기에 주의하면서 준수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또 다른 예로는 미국의 많은 도로가 사람이 없는 평야지역에 있기에 야간 운전할 때는 동물들이 튀어나올 수 있는데, 자주 출물하는 지역에는 주의하라는 표시가 되어있다. 실제로 야간운전을 하면서 동물들이 길을 건너는 것을 본적이 있는데, 도로 주변에서 안보이다가 갑자기 튀어나오기에 집중하면서 서행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작은 Tip을 또 적자면 Drive-thru가 될 것 같다. 미국은 자가용이 보편화되어 많은 매장이 Drive-thru를 지원한다. 어떻게 주문하는지 생소할 수 있는데, 대부분의 매장은 Drive-thru 진입로로 진입하면 가장 먼저 보이는 것이 메뉴판이다. 메뉴판에서 메뉴를 고르고 있으면 스피커를 통해서 직원의 말이 들릴 것이다. 이 스피커와 마이크를 통해서 원하는 메뉴를 주문하면 된다. 주문 뒤에 결제와 메뉴를 받는 것은 더 전진해서 Drive-thru 픽업하는 창문을 통해 가능하다.
여행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이다. 즐거운 여행을 와서 다치는 것도 문제지만, 벌금 티켓으로 기분을 망치는 것도 좋지 않을 것이다. 이 글을 본 모두가 안전운전하면서 즐거운 미국 여행을 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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