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프로그래밍/Arduino

[Arduino] 3. 아두이노 연결 및 세팅(Wemos D1 mini)

앞서, 아두이노 프로그램을 설치했다면, 본격적으로 아두이노를 연결해보자.

Arduino Sketch를 설치하지 않았다면 -> [Arduino] 2. 아두이노 설치하기

본편에서는 가장 흔한 아두이노 시리즈인 Uno가 아니라, Wemos D1 Mini라는 보드를 연결해 보도록 한다. Wemos D1 Mini는 아래와 같이 생긴 보드이다.

Wemos D1 Mini Spec


Wemos D1 Mini Output에 대한 정보는 아래 사진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1. Wemos D1 Mini 세팅하기


우선은 Arduino Sketch의 설정을 클릭한다.

아래와 같은 환경 설정화면이 보인다면, 추가적인 보드 매니저 URLs 칸을 보자. 비어있는 칸에 아래의 주소를 입력한다.

http://arduino.esp8266.com/stable/package_esp8266com_index.json

입력한 뒤 확인을 누르자.


새로운 보드 매니저 URL을 추가했다면, 이제 [툴] 탭을 클릭해 [보드]->[보드 매니저...]를 클릭한다.



보드 매니저 창이 뜨면, 검색창에 esp8266 을 검색한다. 검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아래에 보이는 esp8266 by ESP8266 Community를 설치하자.



설치되는 데에 조금의 시간이 걸릴 수 있다. 제대로 설치되었다면(혹은 이미 설치되어 있는 경우) INSTALLED가 표시될 것이다.

설치 후에는 아래와 같이 사용가능한 보드 설정이 늘어났을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우리가 연결하고자하는 Wemos D1 R2 & mini를 선택하면 된다.



2. Wemos D1 Mini 연결하기 

여기까지 잘 따라왔다면, 자신의 Wemos D1 mini 보드를 usb를 이용해 컴퓨터에 연결해보자. 그리고나서 다시 [툴] 탭을 클릭해보자. 아래와 같이 Wemos D1 Mini의 설정을 할 수 있는 화면이 나타날 것이다. 문제는 실제로 아두이노와 Wemos D1 보드가 연결되어야 하는데, [포트]를 확인해보면, usb 연결이 제대로 되어 있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제대로 usb 연결이 뜬다면, 이 과정은 skip해도 좋다.) 그 이유는 Arduino 연결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이런 문제는 보통 저가호환용 아두이노에서 주로 나타난다고 한다. 중국산...)



이 문제는 간단히 usb 드라이버를 설치해줌으로서 해결이 가능하다.

Wemos D1 Mini와 같은 보드는 CH340g 드라이버를 사용한다. 따라서 CH340g 드라이버를 찾아 설치해주면 된다.

아래의 GitHub 주소에서 Mac OS X (For Sierra)용 드라이버를 설치할 수 있다. Download 버튼을 누르고, CH34x_Install_V1.3.pkg 파일을 실행하자.

윈도우의 경우 파일 다운로드 이후 SETUP.exe 파일을 실행하자.

MAC OS X : https://github.com/adrianmihalko/ch340g-ch34g-ch34x-mac-os-x-driver

Windowshttp://www.wch.cn/download/CH341SER_ZIP.html


드라이버 설치가 제대로 완료 되었으면 이제 [툴] -> [포트]를 확인해보면 usbserial이 잡히는 것이 보일 것이다.



이제 [파일] -> [예제] -> [01.Basics] -> [Blink]를 선택해 Blink Test를 통해서 연결이 잘되었는지 확인해보려고 한다.



아래의 Blink 소스 코드에서 delay를 조절해 깜빡이는 속도를 조절해보자. 이후 업로드 버튼을 눌러 코드를 Wemos D1 Mini에 올려보자.


제대로 되었다면 아래의 영상처럼 Wemos D1 Mini에서 깜빡이는 불빛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잘 따라왔다면, 제대로 Wemos D1 Mini가 연결된 것이다. 이제 Wemos D1 Mini를 위한 아두이노 코드를 작성해 아두이노에서 실행해 볼 수 있을 것이다.

반응형